재단소식

[코리안드리머] 이윤근 AKU 서울본부 공동대표

  • 글로벌피스재단
  • Last updated 2024년 05월 23일


[사진설명 = 통일천사 홍보용 차량을 소개하는 이 공동대표]

[사진설명 = 통일천사 홍보용 차량을 소개하는 이 공동대표]


 지난 3월 29일(금),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중앙본부가 위치한 여의도 사무실 건물 1층 주차장에 조금은 특별한 차량 1대가 그 위용을 뽐내고 있었다. 차량 외부에는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홍보 문구가, 내부에는 코리안드림 통일운동과 관련한 다양한 영상들이 대형 TV 화면을 통해 소개되고 있었다.


 해당 차량의 주인은 이윤근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서울본부 공동대표, 코리안드림 통일운동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해당 차량을 구입했다는 그를 코리안드림 타임즈에서 만나보았다.

■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서울본부 공동대표 겸 청년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윤근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 코리안드림 통일운동에 매우 큰 관심과 열정을 다하시는 것으로 아는데 통일운동을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는지 궁금하다.

 "저는 통일운동을 시작하기 전부터 한반도 통일에 관해서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만 관심이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하던 중 재작년(2022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통일실천축제한마당” 행사 당시 문현진 글로벌피스재단 세계의장의 코리안드림 강연을 듣고 너무나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사실 통일운동이라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 않습니까? 어떻게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마음이 있어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매우 어려운데 코리안드림을 접하면서 그 갈증이 모두 해소되었습니다."

■ 그날 강연에서 감동을 받은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코리안드림에 담긴 통일에 관한 순수한 열정, 그리고 홍익인간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만의 통일이 아닌 세계인 모두가 평화와 행복을 공유한다는 그 내용들이 너무나 가슴에 와닿았습니다."

 "사실 통일에 관한 담론들은 정말로 많지 않습니까? 그러나 코리안드림처럼 모두를 이롭게 한다는 통일 담론은 접해본 적이 없습니다. 정말 보편적인 인류애를 바탕으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실현하고자 한다는 점에 이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우리 후손들을 위해서라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번에 구입하신 차량에 통일천사와 관련한 홍보 문구를 부착하고 전국 일주를 계획하고 계시는 것으로 아는데 이에 관한 설명을 부탁한다.

 "부끄럽지만, 이번에 차량을 구입한 목적 자체가 “통일천사 통일운동 전국 일주” 때문입니다. 이번 전국 일주는 4월 말부터 제주도에서 서울까지 통일천사 지역 단체장들과 협력해서 전국 일주를 해보고자 합니다."

 "방문하는 지역마다 지역 주민, 인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코리안드림 통일운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코리안드림의 전국 확산에 힘쓰고자 합니다."

■ 전국 일주의 핵심인 차량에 관한 소개를 부탁한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제가 이번에 차를 구매한 목적은 전국의 통일천사 단체장들과 지역마다 찾아다니며 코리안드림 통일운동 홍보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여기 보시면 커다란 대형 티브이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제가 중점을 두는 것은 차량에 탑승한 지역 인사들에게 이 대형 화면을 통해 코리안드림과 관련한 다양한 영상을 보여주고 왜 우리가 통일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통일이 왜 코리안드림을 중심으로 실현되어야 하는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설득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미 제 차량에 탑승해서 코리안드림과 관련한 영상을 시청한 여러 지인들이 “코리안드림에 관해 감명받고 정말 이런 훌륭한 통일운동은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만이 아니라 후손들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 본인이 꿈꾸는 코리안드림이란 무엇인지 궁금하다.

 "저보다 훨씬 훌륭하신 분들이 많은데 우선 이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많이 부끄럽습니다. 그러나 저 자신이 가진 코리안드림에 관한 열정은 그 누구보다 뜨겁다고 자신합니다."

 "제가 꿈꾸는 코리안드림은 간단합니다. 통일에 관한 주인 정신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것을 코리안드림에서는 아주(我主) 정신이라고 합니다."

 "통일운동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한다고 누군가 알아주는 것도 아니고 돈이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주인 정신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