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식

코리안드림역사연구소, 제7차 코리안드림 역사문화포럼 개최

  • 글로벌피스재단
  • Last updated 2024년 05월 23일



"각계 인사 50여 명 참석"

[4월 29일 개최된 역사문화포럼 전경]
[4월 29일 개최된 역사문화포럼 전경]

 코리안드림역사연구소(소장 : 김백산)와 평화통일사상연구소(대표 : 윤정하)는 지난 4월 29일(월), 강동구 피스센터에서 ‘제7차 코리안드림 역사문화포럼’을 사회 각계 인사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한민족 건국신화와 고대일본의 건국”을 주제로 1부 “규슈지역과 일본신화 : 오순재 한국고대사연구소 소장”, 2부 “고사기와 일본서기의 천손강림신화에 기술된 강림자들에 대한 비교와 한국 관련 배경연구 : 윤정하 평화통일사상연구소 대표”의 연구 발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행사 인사말 중인 김 대표 모습]
[행사 인사말 중인 김 대표 모습]

 김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오늘 행사는 한국 고대사와 일본 고대사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한일 양국의 역사적 관계를 재조명하는 자리라고 강조하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의 발전을 소망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과거를 넘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강조"

[이날 행사는 한국 고대사와 일본 고대사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한국 고대사와 일본 고대사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1부 행사에서 오 소장은 “일본 규슈 지역의 다양한 역사 유적을 통해 살펴본 일본 논농사의 한반도 남부 기원”, “한반도에서 기원한 일본 아마테라스 신화”, “환웅을 모신 일본의 히코쿠 신궁을 통해 살펴본 일본 고대사의 한반도 기원설” 등을 각종 사료에 근거하여 발표했다.

 이어서 진행된 2부 행사에서 윤 대표는 “가야인들의 일본 도착과 천손강림신화의 시작”을 중심으로 일본 고서기에 기록된 고대 한국인들의 일본 이동 경로와 일본 고대 신화의 연관성을 다양한 연구 자료에 근거하여 발표했다.

[특강을 듣고 있는 참가자 모습]
[특강을 듣고 있는 참가자 모습]

 행사 직후 참가자들은 한일 과거사 연구의 중요성에 관해 토론하며 오늘 행사가 강조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