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식

글로벌 평화 리더십 컨퍼런스 인도-태평양 2023, 인도 델리에서 개최

  • 글로벌피스재단
  • Last updated 2023년 04월 21일

본 글은 아래 원문 기사를 발췌,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보기: https://globalpeace.org/global-peace-leadership-conference-indo-pacific-2023-held-in-new-delhi-india/


세계 각국 대표들, 혁신적인 평화 육성 방법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모이다

글로벌 평화 리더십 컨퍼런스 인도-태평양 2023(GPLC 2023)는 2023년 4월 11일부터 13일까지 인도 델리의 르 메리디앙 호텔과 로얄 플라자 호텔에서 가상 및 대면으로 1000명 이상의 학생, 대사관, 그리고 피스 빌더들을 모았다. 이번 컨퍼런스의 주제는 "바수다이바 쿠툼바컴(Vasudhaiva Kutumbakam): 인간의 의식과 평화를 발전시키는 비전"이었다. 

GPLC 2023은 Manav Rachna 대학의 학생들이 환경 보전을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발표하는 청소년 지속가능성 해커톤: 리프 허브 챌린지 2023 (Youth Sustainathon: Leap Hub Challenge 2023 Inauguration)의 개막으로 시작되었다. 학생들이 문제를 도출하고 챌린지에서 발표할 해결책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멘토들이 도움을 주었다.

Dr. Markendey Rai, chairman of Global Peace Foundation India.

Global Peace Foundation India 의 회장 Dr. Markanday Rai 는 "바수다이바 쿠툼바컴은 목표이지만, 우리의 접근은 4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다. 1. 청년을 참여시키고, 청년을 키우고, 나라를 키울 것. 2. 가치 교육-교육은 대부분의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이며, 지식은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 3. 가치 중심의 평화 구축-평화는 우리 안에 있다. 어떻게 평화를 찾을 지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사랑하며 타인에게 봉사하자. 4. 환경 보존-지구에 친화적이 되어 지구를 적대시하지 말자. 자연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으며, 지구 없이는 우리가 지속될 수 없다"며 "이 네 가지 요소는 인간의 의식과 평화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요소들은 GPLC 2023에서 개최된 네 가지 워크샵 트랙을 통해 소개되었다. 청소년 인권 트랙의 목표는 청소년들이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방법을 개선하고, 글로벌 시각에서 생각하며 도덕적이고 혁신적인 리더로 성장하는 것이었다. 두 번째 트랙인 미래를 위한 교육 변화는 학생들이 모든 측면에서 성공하고 전반적인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동향, 아이디어, 정책을 분석했다. 가치 중심의 평화 구축 트랙은 효과적인 모델, 최상의 실천 방법, 실용적인 도구 및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리더십 개발, 지역사회 기반의 평화 구축에 평화를 적용하는 방법을 검토했다. 마지막으로, 환경 보존 트랙은 환경을 보살피고 미래 세대를 위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환경 보존을 촉진하고, 폐기물 감소를 통해 녹지를 보호하는 방법을 다루었다. 

국제적인 연사들과 현지 대사들은 본회의 세션에서도 연설을 했는데, 이 세션에는 현지의 무용 공연, 평화와 평온을 촉진하기 위한 명상, 그리고 다양한 연사들의 발언이 포함되었다. 그 중에는 '껴안는 성자'라고도 알려진 C20의 명예 의장 마타 암리타난다마이Mata Armitanandamayi도 있었다. 그녀는 참여자들에게 이기주의와 불의로 가득한 세상에서 무아심과 동정심을 가지고 행동하도록 격려했다. 그녀는 모든 악한 이념에 반대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도록 촉구하였다.

"나는 여러분들이 각자의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에서 평화를 선도하는 피스 빌더가 되길, 그리고 우리와 함께 세계 평화를 위한 위대한 움직임에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글로벌피스재단 문현진 세계의장/박사가 말했다. 문 박사는 GPF가 주목하는 중요한 측면에 대해 매혹적인 연설을 펼쳤다. 계속되는 세계적 혼란 속에서 그는 서구 원칙의 실패를 강조하고, 이에 따라 생긴 도덕적 공백을 인류 보편적 원칙에 근거한 긍정적인 열망으로 채우라 촉구했다. 문 박사는 평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갈등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어떻게 평화를 달성할 수 있는지, 마하트마 간디,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넬슨 만델라와 같은 위대한 지도자들이 이를 보여주었다고 강조했다.

눈부신 공연이 무대를 채우며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안무가도 차분하고 우아하게 카타크(Kathak)를 선보였다. 이 춤은 이야기로서 '바수다이바 쿠툼바컴(Vasudhaiva Kutumbakam)'의 가치를 전파한다.

빈니 사린 박사가 변혁적인 명상 세션을 진행하면서 일상 생활의 혼돈 속에서 내면의 평화를 발견하고, 평범한 것에서 행복을 느끼며 내적 인내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였다.

From left to right: Mata Armitanandamayi, Dr. Binny Sareen, Padma Shri Agus Indra, Dr. Marsudi Syuhud, Swami Chidanand Saraswati and Dr. Vivkrant Tomar.

빈니 사린 박사는 명상을 활용하여 마음 속의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없애는 데에 전문성을 발휘한다. 변혁적인 명상 세션을 통해 개인들이 일상 생활의 혼돈 속에서 내면의 평화를 발견하도록 안내하며, 그녀의 가르침은 평범한 것에서 행복을 찾고 어려운 시기에 내성을 키우며 어두운 순간에도 깨닫음을 찾도록 관중에게 힘을 주었다.

파드마 쉬리 아구스 인드라는 인도네시아 발리의 독특한 세계관과 시각을 공유하여 깊은 지혜를 전한다. 그는 인도네시아 산맥 속에 자리한 유명한 아슬람에서 쉬리 마하트마 간디의 가르침을 연구하고 수용하여 인도네시아의 젊은이들의 삶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룬 경험을 관중에게 공유하였다. 그의 "작은 일이란 없다 No deed is small"라는 메시지는 모든 행동이 작더라도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참석한 이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Dr. Hyun Jin P. Moon, Chairman of Global Peace Foundation

His “Korean Dream” initiative aims to reunite Korea, anchored in historical foundations and interwoven with progressive ideals. This initiative seeks to showcase that peaceful yet drastic actions can significantly impact and set an example for the world.그의 "코리안 드림" 이니셔티브는 역사적 기반을 바탕으로 진보적인 이상과 엮여 한반도를 다시 통일하고자 한다. 이 이니셔티브는 평화롭지만 결정적인 행동이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모범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문 박사는 또한 GLPC를 통해 인도-태평양 포럼을 선보였다. 이 포럼은 동양 세계에서의 평화 구축 노력을 촉진하고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그는 세계에 큰 꿈을 안고 평화롭게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영감을 주기를 희망했다.

Virendra Gupta 대사는 전쟁을 예방하는 전통적인 방법들이 효과가 없었고, 강력하고 평화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From top to bottom: Ambassador Virendra Gupta, Ambassador Vijay Nambiar, and Mr. James P. Flynn.

Vijay Nambiar 대사는 C20 셰르파로서, 갈등의 본질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하며, 이것이 종종 진실을 감추기 위해 사용되는 것을 강조하였다. 스와미 치다난드 사라스와티Swami Chidanand Saraswati는 'Vasudhaiva Kutumbakam'이라는 구절의 진정한 본질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21세기의 역경에 대한 포용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모두가 사랑, 평화, 조화를 갖고 함께 걷도록 독려했다.

글로벌피스재단 회장 제임스 P. 플린은 미래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며 그에 필요한 준비 단계에 대해 말했다. 그는 인공적인 경계를 초월하는 대담하고 협력적인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그 너머에 놓인 미래를 향해 노력해야 함을 강조했다. em. Dr. Vikarant Tomar는 차이점에 집착하는 대신 우리의 공통점을 소중히 여기는 중요성을 강조하여 참석한 모든 사람들에게 깊은 여운을 주었다.

마지막 날에는 참석자들이 직접 또는 가상으로 서명한 뉴델리 선언문이 발표되었다. 이 선언문에는 청년을 평화적인 멘토링을 통해 성장시키는 것, 모두에게 봉사 중심의 실천을 장려하는 것, 빈곤 문제, 환경 보전, 청소년 개발 등 주요 원칙을 다루는 최소 9개의 구체적인 행동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서명된 선언문은 2023년 9월에 인도에서 개최될 예정인 C20 및 G20에 제출될 예정이다. 

GPLC 2023는 글로벌피스재단(GPF)과 공동주최인 인도 국제협력 위원회 Indian Council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Manav Rachna University, Yuvsatta Youth for PeaceCivil 20 India 2023과의 협력을 통해 개최되었다. GPF는 말레이시아, 필리핀, 네팔, 인도네시아, 인도, 대한민국, 나이지리아, 몽골, 탄자니아, 우간다, 북아일랜드, 브라질, 미국 등에서 GPLC를 개최해 왔다.